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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사이버대학교(www.iscu.ac.kr) - 학교법인 신일학원 서울사이버대학교(www.iscu.ac.kr) - 학교법인 신일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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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스마트팜학과(교육과정)

AI스마트팜학과 사진

체계적인 이론학습과 전문적인 실습 교육

창의적이고 능동적인 퍼포머 양성

학부 내 개설된 타 학과와의 연계로 폭넓은 지식, 진취적 사고를 통해 통찰력 및 심미적 표현력을 갖춰 전문성 있는 모델 및 퍼포머 양성을 목표로 한다. 더 나아가 예술, 산업, 학문적 영역을 연계, 교류, 발전시킬 수 있는 글로벌 경쟁력을 지닌 전문 인재를 양성한다.

온라인강의체험 학과홈페이지

커리큘럼

2024년 커리큘럼 상세내용 - 학년, 이수구분, 교과목정보(교과목명, 자격, 학점), 개설학기(1, 하계, 2, 동계)를 보여줌
학년 이수
구분
교과목정보 개설학기
교과목명 자격 학점 1 하계 2 동계
1 전공선택 4차산업혁명과비즈니스 3 개설 개설
1 전공선택 기계공학개론 3 개설 개설
1 전공선택 전기전자통신개론 3 개설 개설
1 전공선택 스마트팜개론 3 개설
1 전공선택 로봇공학개론 3 개설
1 전공선택 산업안전관리론 3 개설
1 전공선택 생물자원학 3 개설
1 전공선택 IT기술창업과기업가정신 3 개설
1 추천교양 투자심리학을만나다 3 개설 개설
1 추천교양 재미있는클래식 3 개설 개설
1 추천교양 쉽게풀어보는한국사 3 개설
1 추천교양 내집의모든것 3 개설 개설
1 추천교양 미술로보는창의적사고 3 개설 개설
1 추천교양 행복심리학 3 개설 개설
1 추천교양 기초생활영어 3 개설
2 전공선택 건축학개론 3 개설
2 전공선택 데이터과학입문 3 개설
2 전공선택 드론공학개론 3 개설
2 전공선택 재배학 3 개설
2 전공선택 IT프로젝트관리 3 개설
2 전공선택 과수학 3 개설
2 전공선택 기술창업입문 3 개설
2 전공선택 미래IT산업트렌드 3 개설
2 전공선택 유전학 3 개설
2 추천교양 4차산업혁명의이해 3 개설 개설
2 추천교양 모두를위한인공지능 3 개설
2 추천교양 우리안의글로벌이슈 3 개설
2 추천교양 코딩첫걸음 3 개설
2 추천교양 엑셀로데이터분석하기 3 개설
2 추천교양 웰니스라이프스타일 3 개설
3 전공선택 기초전자공학 3 개설 개설
3 전공선택 코드없이따라하는머신러닝 3 개설 개설
3 전공선택 경영학원론 3 개설
3 전공선택 드론영상제작및활용 3 개설
3 전공선택 디지털스토어운영 3 개설
3 전공선택 사물인터넷기술과헬스케어산업 3 개설
3 전공선택 스마트팜환경제어 3 개설
3 전공선택 농약학 3 개설
3 전공선택 무인항공기운용개론 3 개설
3 전공선택 식물영양학 3 개설
3 전공선택 약용식물학 3 개설
3 전공선택 코딩테스트실습 3 개설
3 추천교양 대중음악의이해 3 개설
3 추천교양 재난예방과대응 3 개설
3 추천교양 지방자치와우리의삶 3 개설
3 추천교양 커뮤니케이션스킬 3 개설 개설
3 추천교양 공연예술의감상·재즈 3 개설
3 추천교양 기초중국어 3 개설
3 추천교양 생활과법률 3 개설
4 전공선택 드론모의조종 3 개설 개설 개설 개설
4 전공선택 3DCAD실습 3 개설 개설
4 전공선택 스마트폰AI활용콘텐츠제작 3 개설 개설
4 전공선택 메카트로닉스 3 개설
4 전공선택 시설원예학 3 개설
4 전공선택 아두이노전자공학실험 3 개설
4 전공선택 안전공학개론 3 개설
4 전공선택 엔지니어와법률 3 개설
4 전공선택 조명공학의기초 3 개설
4 전공선택 협동로봇활용 3 개설
4 전공선택 AI융합캡스톤디자인 3 개설
4 전공선택 C언어 6 개설
4 전공선택 데이터과학실습 3 개설 개설
4 전공선택 라즈베리파이-사물인터넷실험 3 개설
4 전공선택 스마트팜실습 3 개설
4 전공선택 AI캡스톤디자인 3 개설
4 전공선택 AI프로그래밍기초 3 개설
4 추천교양 글로벌경제와세계시민 3 개설
4 추천교양 문화로보는세계 3 개설 개설
4 추천교양 영화로보는미래기술 3 개설

교과목소개

교과목명,교과목소개를 나타내는 표
교과목명 교과목 소개
3DCAD실습
(3D CAD Practice)
3D CAD 실습은 기계제어공학과의 자격증 과목으로서 컴퓨터 그래픽스의 분야에서 대상으로 하는 3차원 기하 형태를 3차원 가상 공간속에 재현될 수 있는 수학적 모델을 만들어 가는 과정을 학습한다. 본 과목에서는 3D CAD 소프트웨어 개요, Sketcher, Part Design, Wire frame, Surface Design, Assembly Design, Drafting 등에 관한 학습 및 실습 교육을 목표로 한다.
4차산업혁명과비즈니스
(Business Transformation of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4차산업혁명으로 관련된 디지털 기술의 발달과 이로 인한 비즈니스 환경의 변화는 경영의 현장과 비즈니스 패러다임의 변화가 수반되었고, 이는 단순한 변화를 넘어서서 비즈니스 모델의 변화를 이끌었다. 본 과목에서는 이러한 패러다임의 변화를 분석하고 현재와 향후 진행되고 있는 비즈니스 혁신의 내용을 이해하고 안목을 증진하는데 있다.
건축학개론
(Introduction to Architecture)
실내건축개론과 함께 건축공간디자인학과의 기본이 되는 과목으로써, 건축분야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와 함께 건축의 역사, 디자인철학, 건축의 흐름 등 건축과 관련된 모든 내용을 학습한다.
경영학원론
(Principles of Management)
현대 경영의 관점에서 매우 빠르게 진전되는 환경변화에 대응하여 기업의 생존과 발전 전략을 모색한다. 아울러 현대적인 경영의 의미를 재조명 해 보고 경영의 전개과정과 경영활동의 관리과정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는데 강의의 목표를 둔다.
과수학
(Pomology)
과수학은 과일 생산을 위한 과수류의 생물학적, 생태학적 특성과 재배 기술을 연구하는 과목이다. 학생들은 다양한 과수류의 선택, 번식, 재배, 수확 후 관리, 그리고 시장에 내놓기까지의 과정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을 배우게 된다.
기계공학개론
(Introduction to Mechanical Engineering)
기계공학 신입생을 대상으로 하는 강의로, 기계공학이 단순히 기계를 다루는 것이 아닌, 기계 시스템을 다루고 설계하는 방법을 배우는 학문임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본 과목에서는 기계공학의 개요, 역사, 커리큘럼을 간단히 소개하고 기계공학과 4대 역학의 기본개념을 다룬다. 또한 기계공학의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 특강을 통해 현업에서 어떤 업무를 하며 어떤 역량을 필요로 하는지를 알아본다.
기술창업입문
(Technology Start-Up)
본 강의는 지식재산개요, 특허요건, 특허구조분석 및 선행 특허분석 기업가 정신, 창업지원제도, 기술창업 벤처기업 성장과정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기술사업화의 전 과정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돕기 위한 수업이다.
기초전자공학
(Basic Electronics)
본 과목은 전기전자 여러 분야의 기초가 되는 이론을 비전공자 혹은 입문자가 이해할 수 있도록 쉽게 학습할 수 있도록 돕는 교육과정을 담고 있다. IT, 통신, 반도체, IoT, 로봇 등 다양한 분야에서 꼭 알고 있어야 하는 기본 개념을 전달하고 이 분야에 입문할 수 있도록 사례를 통해 설명한다. 심화 내용보다는 기초 및 기초 응용 수준의 중요 개념들을 이해하고 전달할 수 있도록 과목을 운영하고자 한다.
농약학
(Biopesticide Technology)
농약학은 농작물 보호를 위해 사용되는 화학적 및 생물학적 농약의 선택, 사용, 관리 및 그에 따른 환경 영향을 연구하는 과목입니다. 학생들은 농약의 화학적 구조, 작용 메커니즘, 효율적인 사용 방법, 그리고 농약의 환경 및 생태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배우게 됩니다.
데이터과학실습
(Data Science Programming)
본 교과목의 수준은 데이터 과학 분야의 입문 단계이며, 데이터 과학에 특화된 프로그래밍 언어를 학습하고, 이를 바탕으로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등의 과정을 실습으로 진행하며, 이에 대한 과제 등을 통해 교육목표를 달성한다.
데이터과학입문
(Introduction to Data Science)
수많은 데이터가 쏟아지는 시대에서 가치 있는 데이터를 찾아내고, 분석하고, 가공하는 일은 매우 중요하다. 이러한 시대에 데이터를 분석하는 방법들 중 많은 것들은 통계학에 그 바탕을 두고 있다. 본 교과목에서는 통계학을 수식으로 접근하기보다는 사회, 경제, 의학, 금융, IT 등 여러 분야에서 데이터로부터 어떤 의미 있는 정보들을 얻을 수 있는지에 관해 학습한다.
드론공학개론
(Introduction to Drone Engineering)
본 과목은 드론, 로봇을 전공하는 학생들에게 관련 분야 전반에 대한 기술적인 개괄을 제공하는 과목이다. 드론 및 로봇 분야와 관련된 기후 등 자연현상과 특성, 유무인 항공기, 로켓 발사체 및 인공위성을 설계하고 시험하는 공학적 원리 및 제반 시스템을 운용하는데 필요한 지식을 제공한다. 기술분야로는 공기역학, 구조설계 및 해석, 항공기 추진 공학, 비행성능, 비행제어 항법에 대한 개요와 기초 원리 및 기술적인 이슈들, 최신 기술 동향에 대해 소개한다.
드론모의조종
(Drone Simulated Flight)
본 과목을 통해 드론 모의 조종을 할 수 있는 시뮬레이터를 활용하여 가상 공간에서 드론을 조종해보고 드론 제어 이론 및 조종기술을 습득한다. 다양한 시뮬레이터를 경험하며 시뮬레이터 간 장단점을 비교해보고 실전 조종에 앞서 가상 공간에서 안전하게 드론의 조종기술을 습득하도록 돕기 위하여 본 과목을 개설하였다.
드론영상제작및활용
(Using Drones in Video Production)
본 과목은 현재 드론으로 촬영한 영상은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는데 이를 위한 드론 조종, 촬영, 편집 등을 습득하기 위한 과정이다. 드론으로 높은 품질의 영상을 얻기 위해 준비해야 하는 장비를 알아보고 상용 드론을 활용하여 비디오 및 이미지를 촬영하는 방법을 학습하고 이를 바탕으로 최종 영상 산출물을 만드는 과정을 포함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드론 영상촬영 기술을 통해 다양한 분야로 진출할 수 있도록 안내한다.
디지털스토어운영
(Digital Store Operation)
최근 폭발적인 성장을 하고 있는 디지털 시장을 중심으로 스마트 스토어, 카페24, 쿠팡 등의 디지털 스토어운영 즉, 상품 정보 등록, 결제, 정산, 검색 노출, 광고, 회원/단골 관리, 매출 및 고객 정보 분석 등의 기능에 대한 전략을 살펴보고자 한다.
라즈베리파이-사물인터넷실험
(Raspberrypie-IoT Experiment)
기본적인 디지털 논리소자를 이용하여 다양한 디지털 논리 회로를 구성하는 실험을 학습한다. 가상실험실 환경에서 Multisim 시뮬레이터를 사용하여 여러 가지 디지털 논리 회로를 실제 환경처럼 직접 구성함으로써 다양한 디지털 시스템의 동작 원리를 학습한다. 기본 논리게이트, 조합논리회로, 순서회로 등을 구성하고 기능 동작을 실험한다.
로봇공학개론
(Introduction to Robotics)
로봇공학이란 로봇에 관한 기술인 로봇의 설계, 구조, 제어, 지능, 운용 등에 대한 기술을 연구하는 공학의 한 분야이다. 본 과목에서는 로봇 공학의 개론과 로봇이 지능적으로 보이도록 하는 방법들을 설명한다. 주요 주제로는 행위 기반 행동 선택 알고리즘, 기초 기구학, 행동 계획, 지도 구축과 이동, 생체 모방 로봇, 분산 로봇 공학을 다룬다.
메카트로닉스
(Mechatronics)
메카트로닉스는 기계제어공학과의 자격증 과목으로서 기계공학, 전자공학을 융합한 학문이며, 더 간편하고 경제적이고 필요한 시스템의 성능 요구에 만족할 수 있도록 설계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전기전자 기초이론, 디지털회로 설계, 컴퓨터 인터페이스에 필요한 아날로그 및 디지털 회로의 통합 설계와 기계요소에 대한 해석과 설계 및 선정방법 등을 강의 목표로 한다.
무인항공기운용개론
(Unmanned aerial vehicle and operations)
본 과목은 소형무인기 (무인항공기) 의 운용을 이해하기 위하여 관련법규, 조종 및 정비, 항공역학(비행원리), 항공기상을 이해하고, 공중조작, 이착륙조작, 패턴비행, 종합비행을 수행햐기 위한 이론적인 지식 습득을 위하여 개설하였다. 무인항공기 운용을 위한 기본적인 지식을 배우고 관련 업계의 동향을 확인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구성하였다.
미래IT산업트렌드
(IT Industry Trends)
본 과목에서는 21세기 이후 IT산업 분야에서 발생하는 파괴적 혁신의 여러 사례들을 다루며 IT산업과 기술의 미래 모습을 예측해 보고자 한다. 아이폰 등장 이후 인터넷은 모바일 중심으로 재편됐고, 모든 사물들이 데이터를 만드는 사물인터넷 기술과 데이터 기반의 인공지능 및 빅데이터 기술이 적용되고 있다. 이는 전통적인 기술 트랜드와는 다른 방향이었으며 이에 대응하지 못했던 많은 기업들을 위기에 몰아넣었고 발빠르게 대처한 기업에게 많은 이익을 안겨주었다. 본 과목에서는 앞으로 다가올 미래산업과 기술의 모습과 영향을 예측해보고 우리가 대처해야 할 방향을 고민해 보고자 한다.
사물인터넷기술과헬스케어산업
(IoT technology and healthcare industry)
디지털 헬스케어는 의료와 IT를 기반으로 의료 및 건강관리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술을 의미한다. 디지털 헬스케어 산업은 기존의 시공간의 제약이 있는 병원 서비스에 비하여 시공간의 제약 없이 편리하게 건강 관리를 할 수 있어 주목받고 있다. 특히 질병 징후를 사전에 포착해 질병을 예방하고 평소 생활 습관의 개선을 유도하는 긍정적 기능이 있다. 4차 산업혁명 시대의 핵심인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 빅데이터 분석, 클라우드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유망한 분야로서 이를 위한 관련 동향을 소개하고 헬스케어 산업을 예측해 본다.
산업안전관리론
(Occupational Safety Management)
안전관리자 또는 관리감독자가 알아야할 필수적인 사항들을 익힐 수 있도록 안전의 개념을 바탕으 로 기업의 생산과 안전관계, 안전관리 조직 및 각각의 역할과 책임, 산업재해의 정의와 재해발생과 정 등 산업재해의 메카니즘과 재해조사, 안전점검·진단·검사, 안전보건개선계획의 수립, 개인보호구 와 안전표지 등 산업재해 예방을 위한 주요 안전보건활동 습득 등을 다룬다.
생물자원학
(Biological Resources)
생물자원학은 생명체의 유전적, 생화학적 자원을 연구하고 이를 지속 가능하게 활용하는 방법을 다루는 학문이다. 이 과목을 통해 학생들은 생물자원의 발견, 분류, 보존 및 이를 활용한 혁신적 제품 개발 과정에 대해 배우게 된다.
스마트팜개론
(Introduction to Smart Farming)
스마트팜개론은 최첨단 정보통신기술(ICT)을 농업에 적용하여 농장 운영의 효율성과 생산성을 극대화하는 방법을 학습하는 과목이다. 학생들은 센서 기술, 자동화 시스템, 데이터 분석 및 원격 모니터링 등을 통해 지속 가능한 농업 환경을 구현하는 데 필요한 이론과 실제 사례를 배운다.
스마트팜실습
(Smart Farming Practicum)
스마트팜실습은 이론적 지식과 실제 농업 기술을 접목하여 학생들이 스마트팜 기술을 직접 실습하며 학습하는 과목입니다. 학생들은 첨단 센서 기술, 자동화 시스템, 데이터 분석 및 관리 소프트웨어를 활용하여 식물의 성장과 건강을 관리하는 방법을 경험하게 됩니다.
스마트팜환경제어
(Environmental Control in Smart Farming)
스마트팜환경제어는 농업 생산 환경을 최적화하고 관리하는 첨단 기술에 대해 학습하는 과목이다. 이 과정에서 학생들은 온도, 습도, CO2 농도 등의 환경 변수를 정밀하게 조절할 수 있는 자동화 시스템과 소프트웨어의 사용법을 배운다.
스마트폰AI활용콘텐츠제작
(Smartphone & AI - based Content Creation)
IT 기술의 발달에 따라 스마트폰은 가장 대중적이면서도 고품질의 영상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을 정도로 성능이 크게 향상되었다. 본 과목은 스마트폰을 활용하여 영상을 촬영하고 촬영한 영상을 편집, 배포하는 전 과정을 입문 단계에서 학습한다. 콘텐츠의 종류에 따라 실시간 방송, 사전영상 콘텐츠 제작, 실내 및 야외 촬영 등 다양한 촬영 상황에 따른 접근 방법을 함께 실습을 통해 살펴본다.
시설원예학
(Controlled Environment Horticulture)
시설원예학은 식물을 온실이나 다른 인공 환경 내에서 재배하는 원리와 실제 기술을 연구하는 과목입니다. 이 과정을 통해 학생들은 식물의 생육 조건을 조절하고 최적화하기 위한 다양한 시설 장비와 기술에 대해 학습합니다.
식물영양학
(Plant Nutrition)
식물영양학은 식물의 성장과 발달에 필수적인 영양소의 역할과 식물 체내에서의 대사 경로를 탐구하는 과목이다. 학생들은 식물이 영양소를 흡수, 이동, 저장, 변환하는 메커니즘과 영양 결핍이나 과잉이 식물의 생장에 미치는 영향을 학습한다.
아두이노전자공학실험
(Electricity Experiment using Arduino)
전자회로 부품인 다이오드, 트랜지스터, 연산증폭기 등에 대한 전기적 특성을 이해하도록 한다.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다이오드를 이용한 각종 응용회로, 트랜지스터 바이어스회로와 증폭회로, 그리고 연산증폭기를 이용한 연산회로를 중점적으로 다룬다. 학습한 회로는 MultiSIM을 이용하여 전자소자의 특성을 파악하고 회로 동작을 잘 이해할 수 있게 한다.
안전공학개론
(Introduction to Safety Engineering)
기계, 전기, 화학, 건설 등 분야별 재해의 원인과 발생과정을 알고, 각 분야별 사고방지 대책과 그 기술에 대해 이해한다.
약용식물학
(Medicinal Herbology)
약용식물학은 약에 사용하는 식물들에 관한 학문으로 약용 식물의 구조적, 기능적 기초 지식을 습득하게 된다. 본초학과 약리학을 기초로 하는 내용으로, 일반적으로 활용도가 높은 약용 식물의 추출성분 및 약리 작용과 효능에 대해 공부한다.
엔지니어와법률
(Law for engineers)
본 과정의 수업목표는 수강생들이 엔지니어로 근무하면서 접할 수 있거나 혹은 실무상 자주 문제되고 있는 IT 관련 법률 이슈들을 미리 살펴봄으로써 업무처리 과정에 도움을 주는 것과 동시에 향후 불필요한 법률적 분쟁에 연루되지 않고 본업에 충실히 임할 수 있도록 돕는 것에 있습니다.
유전학
(Genetics)
유전학은 생물체의 유전 정보가 어떻게 전달, 조절되고, 특정 특성이 어떻게 발현되는지를 연구하는 과목이다. 이 과목에서 학생들은 DNA의 구조와 기능, 유전자의 상속 패턴, 유전변이와 진화의 메커니즘 등을 탐구하며, 유전학의 기본 원리를 이해한다.
재배학
(Agronomy)
재배학은 식물의 성장과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환경 요인들과 농작물의 재배 기술에 대해 학습하는 과목이다. 이 과목을 통해 학생들은 작물의 품종 선택, 토양 관리, 수분 공급, 비료 사용, 병해충 관리 등 실제 농업 현장에서 적용되는 재배 전략을 배운다.
전기전자통신개론
(Introduction to Electricity, Electronics, and Communication)
4차 산업혁명의 인프라는 전기전자통신으로 이루어진다. 본 과목에서는 전기전자공학을 학습하기 이전에 기본적이고 총합적인 내용을 학습한다. 전기 분야의 전기개념, 전기기기, 에너지 등을 학습하고, 전자분야의 물리전자, 전자회로, 전자시스템을 배우며, 통신 분야의 통신이론, 통신망, 통신서비스 등을 학습한다.
조명공학의기초
(Introduction to lightning engineering)
조명기술은 물리학ㆍ광학ㆍ수학ㆍ전기전자공학ㆍ건축학ㆍ생리학ㆍ심리학ㆍ색채학ㆍ디자인 등의 여러 방면에 걸쳐 있는 융합형 기술이다. 이 과목에서는 조명기술의 기초와 응용을 균형 있게 다루며 기본적인 현장 능력을 개발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특히 LED 등 최신 광원에 대해서 상세하게 소개하고, 에너지 절약을 고려한 조명설계 기법에 대해서도 다루며 조명에 관하여 제정되어 있는 법규ㆍ규격을 소개한다.
코드없이따라하는머신러닝
(No-Code Machine Learning)
본 교과목에서는 학생들이 머신러닝의 기본 개념을 이해하고, 실습을 통해 머신러닝을 활용해보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때 가급적 텍스트 기반의 코드 구현을 배제하고, 블록 코딩 기반 또는 도구 기반으로 실습을 진행하고자 하며, 학생들이 머신러닝 실습을 따라해보는 형태로 학습을 진행한다.
코딩테스트실습
(Coding Test Practice)
본 교과목에서는 학생들이 프로그래밍 언어를 사용하여 코딩 테스트에 나오는 다양한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본 교과목을 듣기 전에 프로그래밍 언어의 기본적인 구현 능력(조건문, 반복문, 함수, 배열/리스트 등), 기본적인 자료구조의 사용 능력 등이 필요하다. 이러한 능력들을 기반으로 코딩 테스트에 나오는 다양한 문제를 실습을 통해 학습한다.
협동로봇활용
(Collaborative Robotics)
최근 로봇과 인공지능은 로봇의 생산성을 높이고 인간과 유사한 인지 능력을 가질 수 있도록 발전하고 있다. 지금까지의 로봇은 반복작업 위주의 단순한 작업을 위한 것이었으나, 다양한 환경과 변화되는 작업을 위한 로봇이 필요하게 되었고 이런 목적으로 협동로봇이 개발되어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다. 본 수업에서는 치킨조리, 로봇까페 등 협동로봇의 서비스사례 및 동향을 소개하고 미래 AI로봇과 관련된 전반적인 내용을 다룬다.
AI융합캡스톤디자인
(AI Integrated Capstone Design)
인공지능 분야의 종합적인 지식과 기술을 기반으로 실제 인공지능과 관련된 융합 프로젝트에 적용하여 학생들이 문제를 직접 해결해보는 경험이 점차 중요해지고 있다. 본 교과목에서는 실제 현장의 문제나 이슈 등을 인공지능 기술로 해결하는 프로젝트를 학생이 스스로 수행하여 인공지능 분야를 더 잘 이해할 수 있는 경험을 갖도록 한다.
AI캡스톤디자인
(AI Capstone Design)
인공지능 분야의 종합적인 지식과 기술을 기반으로 실제 프로젝트에 적용하여 학생들이 문제를 직접 해결해보는 경험이 점차 중요해지고 있다. 본 교과목에서는 실제 현장의 문제나 이슈 등을 인공지능 기술로 해결하는 프로젝트를 학생이 스스로 수행하여 인공지능 분야를 더 잘 이해할 수 있는 경험을 갖도록 한다.
AI프로그래밍기초
(AI Programming Fundamentals)
인공지능 분야에서 현재 가장 널리 사용되는 기본 프로그래밍 언어는 파이썬이다. 본 교과목에서는 인공지능 분야의 학습을 시작하기 위해 필요한 파이썬의 이론적인 지식뿐만 아니라 프로그래밍 실습을 통해 인공지능 분야에서 필요한 파이썬 기초 활용 능력을 학습하고자 한다.
C언어
(C Language Programming)
컴퓨터프로그래밍의 작업과정에 대한 이해 및 실습을 통한 프로그래밍의 작성 및 교정 방법을 습득한다. 특히, C언어를 이용한 기본적인 프로그래밍 능력을 습득하는 것을 목표로 하여 C언어의 구조, 데이터타입, 기본연산자,제어문, 함수문,배열,포인터,스트링 등의 사용방법을 학습한다.
IT기술창업과기업가정신
(IT and Entrepreneurship)
본 과목은 IT 엔지니어라면 관심을 가질만한 기술 창업의 노하우와 유의점 및 다양한 창업 사례들을 소개하고 창업에 성공하기 위한 기업가 정신이란 무엇인가 습득하기 위한 내용을 담고 있다. 많은 청년 및 현직 근무자들이 기술창업을 시도하고 있으나 그만큼 실패하는 사례도 많은데 이러한 사례를 바탕으로 창업에 가장 필요한 노하우와 절차 및 지원제도를 소개하고 도전적인 기술 인재로서 생각의 영역을 확장하고 보다 넓은 꿈을 바라볼 수 있도록 지원하고자 한다.
IT프로젝트관리
(IT project management)
기업들은 변화를 주도하며 혁신을 제공하기 위해 유능한 프로젝트 관리 전문가를 필요로 한다. 그러나 프로젝트 관리자의 기술 격차는 결과물의 큰 차이를 가져오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전문적인 프로젝트 관리자는 더 많은 임금을 받으며 더 좋은 취업 기회를 얻고 있는 상황이다. 이 과목을 통해 글로벌 기업의 실제 프로젝트 관리 기법을 배우고 여러 데이터 및 사례를 통해 좋은 프로젝트 관리자가 되기 위한 역량을 습득하고자 한다.
상기 콘텐츠 담당부서 AI스마트팜학과 (Tel : 02-944-60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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