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요메뉴 바로가기 하위메뉴 바로가기

서울사이버대학교(www.iscu.ac.kr) - 학교법인 신일학원 서울사이버대학교(www.iscu.ac.kr) - 학교법인 신일학원

  • 서울사이버대학교 페이스북
  • 서울사이버대학교 트위터
  • 서울사이버대학교 카카오스토리
  • 서울사이버대학교 카카오톡
  • 서울사이버대학교 네이버밴드
  • SNS공유 닫기

드론·로봇융합학과(교육과정)

로봇융합학과 사진

4차 산업혁명 시대의드론ᆞ로봇융합학과

세계 드론, 로봇 산업의 기술 발전을 주도하는 전문가 양성

체계적인 교과과정과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자격증 취득의 기회와 항공 드론 개발 및 운용 전문가를 배출하고 관련 산업계의 진출하거나 창업도 가능한 전문가를 양성하여 미래의 항공드론 로봇 산업을 선도하고 국가 발전에 기여한다

온라인강의체험 학과홈페이지

커리큘럼

2024년 커리큘럼 상세내용 - 학년, 이수구분, 교과목정보(교과목명, 자격, 학점), 개설학기(1, 하계, 2, 동계)를 보여줌
학년 이수
구분
교과목정보 개설학기
교과목명 자격 학점 1 하계 2 동계
1 전공선택 정보보호개론 3 개설 개설
1 전공선택 공학수학기초 3 개설
1 전공선택 데이터과학입문 3 개설
1 전공선택 드론공학개론 3 개설
1 전공선택 엔지니어와법률 3 개설
1 전공선택 항공기상 3 개설
1 전공선택 데이터과학실습 3 개설 개설
1 전공선택 로봇공학개론 3 개설
1 전공선택 무인항공기운용개론 3 개설
1 전공선택 항공법규 3 개설
1 추천교양 컴퓨터이해와활용(e-test) 3 개설 개설
1 추천교양 나와세상을위한글쓰기 3 개설
1 추천교양 성찰의인문학 3 개설 개설
2 전공선택 드론모의조종 3 개설 개설 개설 개설
2 전공선택 인간과컴퓨터상호작용(HCI) 3 개설 개설
2 전공선택 코드없이따라하는머신러닝 3 개설 개설
2 전공선택 전기전자통신개론 3 개설 개설
2 전공선택 드론로봇CAD설계 3 개설
2 전공선택 메카트로닉스 3 개설
2 전공선택 신호및시스템 3 개설
2 전공선택 전자기학 3 개설
2 전공선택 C언어 6 개설
2 전공선택 3D프린터 3 개설
2 전공선택 공학수학 3 개설
2 전공선택 드론3D설계 3 개설
2 전공선택 인간공학시스템 3 개설
2 전공선택 회로이론 3 개설
2 추천교양 게임의올바른이해와활용 3 개설 개설
2 추천교양 커뮤니케이션스킬 3 개설 개설
3 전공선택 드론개론및운용 3 개설
3 전공선택 드론로봇SW 3 개설
3 전공선택 드론영상제작및활용 3 개설
3 전공선택 디지털신호처리 3 개설
3 전공선택 무기공학 3 개설
3 전공선택 아두이노전자공학실험 3 개설
3 전공선택 협동로봇활용 3 개설
3 전공선택 대학물리 3 개설 개설
3 전공선택 드론3D프린팅 3 개설
3 전공선택 드론과인공지능 3 개설
3 전공선택 드론설계기초 3 개설
3 전공선택 디지털논리회로 3 개설
3 전공선택 라즈베리파이-사물인터넷실험 3 개설
3 전공선택 로봇설계 3 개설
3 전공선택 모터이론및제어 3 개설
3 전공선택 제어공학 3 개설
3 전공선택 프로그래밍언어(C++) 3 개설
3 추천교양 투자심리학을만나다 3 개설 개설
3 추천교양 우리안의글로벌이슈 3 개설
3 추천교양 내집의모든것 3 개설 개설
4 전공선택 3DCAD실습 3 개설 개설
4 전공선택 국방캡스톤디자인1 3 개설
4 전공선택 드론조종실습(기본과정) 3 개설
4 전공선택 빅데이터통계분석 3 개설
4 전공선택 알고리즘 3 개설
4 전공선택 항공교통및항행시스템 3 개설
4 전공선택 항공역학 3 개설
4 전공선택 AI영상인식실습 3 개설
4 전공선택 국방캡스톤디자인2 3 개설
4 전공선택 드론관제사 3 개설
4 전공선택 드론운용및정비 3 개설
4 전공선택 드론조종실습(고급과정) 3 개설
4 전공선택 신재생에너지 3 개설
4 전공선택 전산유체및구조해석 3 개설
4 전공선택 전자회로 3 개설
4 전공선택 정역학 3 개설
4 전공선택 PLC제어 3 개설
4 추천교양 문화로보는세계 3 개설 개설

교과목소개

교과목명,교과목소개를 나타내는 표
교과목명 교과목 소개
3D프린터
(3D Printer)
최근 가장 큰 사업 아이템 및 새로운 분야로 각광 받고 있는 3D프린터는 3차원의 형상을 만드는 도구로서 이 수업에서 3D프린터의 사용법 뿐 만 아니라 제반사항들을 강의한다. 3D프린터 교육은 개인이 아이디어를 짜서 제품을 3D모델링하고 출력하고. 그 특허의 등록이나 마케팅까지 전반적인 내용을 학생들이게 강의한다.
3DCAD실습
(3D CAD Practice)
3D CAD 실습은 기계제어공학과의 자격증 과목으로서 컴퓨터 그래픽스의 분야에서 대상으로 하는 3차원 기하 형태를 3차원 가상 공간속에 재현될 수 있는 수학적 모델을 만들어 가는 과정을 학습한다. 본 과목에서는 3D CAD 소프트웨어 개요, Sketcher, Part Design, Wire frame, Surface Design, Assembly Design, Drafting 등에 관한 학습 및 실습 교육을 목표로 한다.
공학수학
(Advanced Engineering Mathematics)
공학수학은 공학에서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수학으로 만들어진 과목으로서 공학 전공에서 요구되는 수학 지식을 교육한다. 공업수학의 범위가 방대하지만, 본 과목에서는 특히 전기전자공학에서 요구되는 수학적 지식으로서 미적분학, 미분방정식, 해석학, 선형대수학 등에 관한 교육을 포함한다.
공학수학기초
(Basic Engineering Mathematics)
- 공학 이론에 많이 사용되는 여러 기본적인 수학 이론 학습 - 미적분 기본 개념, 삼각함수, 복소수, 벡터, 행렬 등의 공학수학 기본 개념 학습 - 엔지니어가 되기 위한 기초적인 수학 이론 습득
국방캡스톤디자인1
(Capstone Design 1 for Army)
본 과목은 창의적 종합설계 능력을 갖춘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하며 현장에서 부딪히는 문제해결능력을 키우기 위해 기획부터 제작까지 일련의 과정들을 학생들이 직접 수행한다. 팀 단위로 수행하며 창의력과 팀워크, 리더쉽 양성 등을 키우는 것에 본 과목의 목적이 있으며 협업 능력을 통해 새로운 성과물을 만들어 내는 것을 목표로 한다.
국방캡스톤디자인2
(Capstone Design 2 for Army)
본 과목은 국방기술 실무 교육을 위한 온라인 실험실습을 진행하며 학생 스스로 창의적인 결과물을 만들어 내도록 돕고 관련된 실무 지식 및 전문 지식을 배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과목이다. 실험실습은 온라인 실시간 강의를 통해 안내되며 학생들의 아이디어를 구현할 수 있는 방법을 의논하고 관련 지식을 학습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이를 통해 실무적 기술을 습득할 수 있고 기술이 어떤 식으로 구현되는지 이해할 수 있다.
대학물리
(Physics for engineers)
본 강의에서는 물리학의 기초부분으로 역학과 전자기학을 다룬다. 물리학의 기초를 전반적으로 다루며, 물리의 개념을 이해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 강의를 통하여 물리적 사고방식을 기르고 물리학의 기본개념을 이해하고 자연계를 관찰하는 데 필요한 원리를 터득하여 자연 현상을 본질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물리학의 여러 분야들이 서로 어떻게 연결되는지를 알아보고 더 나아가 물리학과 공학이 어떻게 연관되는지를 이해한다.
데이터과학실습
(Data Science Programming)
본 교과목의 수준은 데이터 과학 분야의 입문 단계이며, 데이터 과학에 특화된 프로그래밍 언어를 학습하고, 이를 바탕으로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등의 과정을 실습으로 진행하며, 이에 대한 과제 등을 통해 교육목표를 달성한다.
데이터과학입문
(Introduction to Data Science)
수많은 데이터가 쏟아지는 시대에서 가치 있는 데이터를 찾아내고, 분석하고, 가공하는 일은 매우 중요하다. 이러한 시대에 데이터를 분석하는 방법들 중 많은 것들은 통계학에 그 바탕을 두고 있다. 본 교과목에서는 통계학을 수식으로 접근하기보다는 사회, 경제, 의학, 금융, IT 등 여러 분야에서 데이터로부터 어떤 의미 있는 정보들을 얻을 수 있는지에 관해 학습한다.
드론3D설계
(Drone 3D Modeling)
다양한 형태의 드론 설계를 위하여 3차원 환경에서의 기구 설계 능력을 습득하기 위한 교과목이다. 이를 위한 기본 지식을 바탕으로 시스템의 설계에 대한 응용력을 키우고 관련된 실제적인 문제에 대한 문제 해결능력을 키우기 위하여, CAD 설계 프로그램 및 동작 시뮬레이션 등 다양한 학습 도구를 활용하여 수업을 진행한다.
드론3D프린팅
(3D Printing Drones)
본 강좌에서는 3D 프린터를 이용해 드론을 비교적 저렴하고 쉽게 제작할 수 있는 방법들을 소개한다. 3D 프린팅 기술이 발전하며 누구나 드론을 설계 및 제작할 수 있게 되었는데 드론 제작을 위한 다양한 소재 및 원료의 특성을 소개하고 적절한 소재와 설계 방법을 선택하여 드론을 제작 및 구동하기 위한 지식을 습득한다.
드론개론및운용
(Drone Introduction and Operation)
본 과정의 교육목표는 최첨단 무기체계를 다루는 군의 IT 및 디지털 실무환경에서 미래 정찰, 공중임무, 대잠임무, 공대지임무 등에 사용의 확장이 예상되는 군사용 무인항공기(UAV : unmannedaerialvehicle/uninhabitedaerialvehicle)의 운용에 대해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군 작전 임무 현장에서 전술적, 효율적으로 UAV를 활용할 수 있는 하는 능력을 배양하여 군 작전의 전문가로 활동할 수 있게 한다.
드론공학개론
(Introduction to Drone Engineering)
본 과목은 드론, 로봇을 전공하는 학생들에게 관련 분야 전반에 대한 기술적인 개괄을 제공하는 과목이다. 드론 및 로봇 분야와 관련된 기후 등 자연현상과 특성, 유무인 항공기, 로켓 발사체 및 인공위성을 설계하고 시험하는 공학적 원리 및 제반 시스템을 운용하는데 필요한 지식을 제공한다. 기술분야로는 공기역학, 구조설계 및 해석, 항공기 추진 공학, 비행성능, 비행제어 항법에 대한 개요와 기초 원리 및 기술적인 이슈들, 최신 기술 동향에 대해 소개한다.
드론과인공지능
(Artificial Intelligence in Drones)
본 과목에서는 드론 기술에 접목되고 있는 다양한 인공지능 기술 및 원리를 학습한다. 최근 시판중인 드론에는 인공지능 이미지 분석기술을 기반으로 한 관제기능, 조종자 추척기능, 장애물 회피기능, 자율주행기능 등 다양한 인공지능 기술이 접목되어 있다. 이러한 기술의 원리를 이해하고 보다 잘 활용할 수 있도록 관련 내용을 습득한다.
드론관제사
(Drone Controller)
드론관제사란 드론의 이동을 원활하고 안전하게 운영하기 위해 시스템을 이용하여 비행정보를 제공하고 교통상황을 관리하는 사람으로, 4차 산업혁명의 드론산업 발전에 핵심적인 역할이 기대되는 인력 자원이다. 드론관제사에게는 드론 비행 충돌방지를 위한 관제 및 교통정보 제공 등의 임무가 주어진다. 본 과목에서는 드론관제 및 교통정보 등 드론관제사가 알아야 할 지식에 대해 다룬다.
드론로봇CAD설계
(Drone·Robot CAD Design)
기계 제품의 설계를 위하여 2차원 환경에서의 CAD 설계 능력을 습득하기 위한 교과목이다. 이를 위한 기본 지식을 바탕으로 시스템의 설계에 대한 응용력을 키우고 관련된 실제적인 문제에 대한 문제 해결능력을 키우기 위하여, CAD 설계 프로그램 등의 다양한 학습 도구를 활용하여 수업을 진행한다.
드론로봇SW
(SW for Drone and Robot)
본 과목은 드론 및 로봇의 개발 및 시뮬레이션에 활용되는 다양한 SW를 소개하고 각각의 역할을 학습하여 개발자들이 이를 활용할 수 있도록 관련 지식을 교육하기 위하여 개설하였다. 드론 SW를 개발하기 위한 여러 임베디드 시스템 SW 와 모터 및 센서기술을 연동하기 위한 제어시스템 개발을 위한 SW를 소개하여 학습자들이 실무 적 개발자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다.
드론모의조종
(Drone Simulated Flight)
본 과목을 통해 드론 모의 조종을 할 수 있는 시뮬레이터를 활용하여 가상 공간에서 드론을 조종해보고 드론 제어 이론 및 조종기술을 습득한다. 다양한 시뮬레이터를 경험하며 시뮬레이터 간 장단점을 비교해보고 실전 조종에 앞서 가상 공간에서 안전하게 드론의 조종기술을 습득하도록 돕기 위하여 본 과목을 개설하였다.
드론설계기초
(Introduction to Drone Design)
드론 설계를 위한 공학적 기초부터 실제 드론 설계까지의 전체 과정을 다룬다. 기초적인 단위, 정역학, 동역학 기본지식부터 드론의 각부명칭, 기초비행이론, 추력부분, 송수신 장비, 배터리 관리, 공기 흐름, 무게중심 등을 다루며 이후에 다루게 될 드론 과목들의 기초지식을 배양한다.
드론영상제작및활용
(Using Drones in Video Production)
본 과목은 현재 드론으로 촬영한 영상은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는데 이를 위한 드론 조종, 촬영, 편집 등을 습득하기 위한 과정이다. 드론으로 높은 품질의 영상을 얻기 위해 준비해야 하는 장비를 알아보고 상용 드론을 활용하여 비디오 및 이미지를 촬영하는 방법을 학습하고 이를 바탕으로 최종 영상 산출물을 만드는 과정을 포함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드론 영상촬영 기술을 통해 다양한 분야로 진출할 수 있도록 안내한다.
드론운용및정비
(Drone Operation and Maintenance)
본 수업에서는 전문적인 산업용 드론을 제작할수 있게 하고 최신 산업용 부가장치 설정능력및 최적의 기체 셋팅 방법을 습득한다. 또한 산업용 드론의 고장증상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긴급대처및 효율적 정비기술을 습득한다.
드론조종실습(고급과정)
(Advanced Flight Training Course)
본 강좌에서는 드론 지도조종자·실시평가자 자격증 취득을 준비하기 위한 실습 과정을 제공하고 연계 교육원을 통해 관련 자격증의 취득을 돕도록 한다. 자격증 취득을 위한 실기 코스를 학습하고 코스별 원하는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관련 조종기술 및 대처방법을 습득한다. 희망자는 자격증 취득이 가능한 교육원을 통해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도록 안내한다.
드론조종실습(기본과정)
(Basic Flight Training Course)
본 강좌에서는 드론 1·2종 자격증 취득을 준비하기 위한 실습 과정을 제공하고 연계 교육원을 통해 관련 자격증의 취득을 돕도록 한다. 자격증 취득을 위한 실기 코스를 학습하고 코스별 원하는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관련 조종기술 및 대처방법을 습득한다. 희망자는 자격증 취득이 가능한 교육원을 통해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도록 안내한다.본 과목은 학습자들이 다양한 코스에서 드론을 비행시키는 실무 능력을 배양하고 관련 자격증 취득을 돕도록 하기 위한 목적으로 개설하였다.
디지털논리회로
(Digital Logic Circuit)
최근 컴퓨터의 성능은 반도체 소자의 개발에 힘입어 급격히 향상되고 있습니다. 또한 생활 주변의 많은 기기들은 마이크로 프로세서 등의 논리회로가 내장되어 그 기능이 확장되고 다양화되고 있습니다. 본 강의에서는 이러한 컴퓨터 시스템을 보다 세밀히 이해하기 위해 디지털 논리 회로에 대한 개념과 설계 방법 학습을 그 목표로 합니다.
디지털신호처리
(Digital Signal Processing))
디지털신호처리는 디지털 통신의 정확성과 신뢰도를 높이기 위한 다양한 기술들을 지칭한다. 본 과목은 디지털 신호 처리의 기초 이론인 신호의 샘플링, 양자화, 디지털 신호 및 시스템의 특성 방정식, 컨볼루션, 이산 푸리에 변환, z-변환을 학습한다. 또한 디지털 신호 처리 시스템의 특성 분석의 기초 이론인 전달함수, 디지털 필터의 주파수 응답을 다룬다. 그리고 대표적인 디지털 신호 처리 시스템의 설계 방법인 FIR 필터 설계 방법과 IIR 필터 설계 방법을 다룬다.
라즈베리파이-사물인터넷실험
(Raspberrypie-IoT Experiment)
기본적인 디지털 논리소자를 이용하여 다양한 디지털 논리 회로를 구성하는 실험을 학습한다. 가상실험실 환경에서 Multisim 시뮬레이터를 사용하여 여러 가지 디지털 논리 회로를 실제 환경처럼 직접 구성함으로써 다양한 디지털 시스템의 동작 원리를 학습한다. 기본 논리게이트, 조합논리회로, 순서회로 등을 구성하고 기능 동작을 실험한다.
로봇공학개론
(Introduction to Robotics)
로봇공학이란 로봇에 관한 기술인 로봇의 설계, 구조, 제어, 지능, 운용 등에 대한 기술을 연구하는 공학의 한 분야이다. 본 과목에서는 로봇 공학의 개론과 로봇이 지능적으로 보이도록 하는 방법들을 설명한다. 주요 주제로는 행위 기반 행동 선택 알고리즘, 기초 기구학, 행동 계획, 지도 구축과 이동, 생체 모방 로봇, 분산 로봇 공학을 다룬다.
로봇설계
(Intelligent Robot Design)
본 과목에서는 로봇을 설계하고 제작하고 구현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구체적으로 Mobile robot을 설계하고, 필요한 processor를 결정하고, 구동장치와 sensor, vision 등의 하드웨어를 선정하고, software 구현 및 system integration 의 각 단계를 구현하는 과정을 학습한다
메카트로닉스
(Mechatronics)
메카트로닉스는 기계제어공학과의 자격증 과목으로서 기계공학, 전자공학을 융합한 학문이며, 더 간편하고 경제적이고 필요한 시스템의 성능 요구에 만족할 수 있도록 설계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전기전자 기초이론, 디지털회로 설계, 컴퓨터 인터페이스에 필요한 아날로그 및 디지털 회로의 통합 설계와 기계요소에 대한 해석과 설계 및 선정방법 등을 강의 목표로 한다.
모터이론및제어
(Motor Control Theory)
본 과목에서는 로봇에 활용되는 DC모터, Stepping모터, Servo 모터, BLDC모터 등의 구조 및 구동원리를 이해하고 이를 제어하기 위한 PWM과 Timer 제어 방법과 모터 제어의 구현에 필요한 하드웨어 구성요소 및 C언어 기반 코딩 방법을 학습한다.
무기공학
(Weapon Engineering)
무기 및 군사기술의 기본원리와 설계, 제작, 시험평가 방법에 대한 학습
무인항공기운용개론
(Unmanned aerial vehicle and operations)
본 과목은 소형무인기 (무인항공기) 의 운용을 이해하기 위하여 관련법규, 조종 및 정비, 항공역학(비행원리), 항공기상을 이해하고, 공중조작, 이착륙조작, 패턴비행, 종합비행을 수행햐기 위한 이론적인 지식 습득을 위하여 개설하였다. 무인항공기 운용을 위한 기본적인 지식을 배우고 관련 업계의 동향을 확인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구성하였다.
빅데이터통계분석
(Statistics for Big Data)
빅데이터는 현대 사회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데이터의 한 형태로, 이를 통계적으로 분석하고 이해하는 능력은 다양한 분야에서 필수적이다. 본 교과목에서는 데이터 탐색의 기초부터 시작하여, 다양한 통계기법을 통해 데이터의 숨겨진 패턴과 정보를 발견하는 방법에 대해 학습하고자 한다.
신재생에너지
(Renewable Energy)
신재생에너지 관련 분야의 핵심이 되는 태양광 모듈, 태양광 인버터를 이용하여 최적의 태양광발전시스템 구축을 분야별로 학습하고 전기설비 및 전기설비규정과 내선공사를 이해하고 진행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함
신호및시스템
(Signal and System)
- 라디오, 텔레비전, 핸드폰 등의 방송통신기기는 물론 영상, 음성 등의 신호처리의 기초가 되는 기초 이론을 습득을 목표로 함 - 통신, 신호처리, 로봇제어, 디지털 신호를 분석하기 위한 이론적 지식을 습득함 - 연속시간 및 이산시간 대역의 다양한 신호처리 방법을 학습함
아두이노전자공학실험
(Electricity Experiment using Arduino)
전자회로 부품인 다이오드, 트랜지스터, 연산증폭기 등에 대한 전기적 특성을 이해하도록 한다.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다이오드를 이용한 각종 응용회로, 트랜지스터 바이어스회로와 증폭회로, 그리고 연산증폭기를 이용한 연산회로를 중점적으로 다룬다. 학습한 회로는 MultiSIM을 이용하여 전자소자의 특성을 파악하고 회로 동작을 잘 이해할 수 있게 한다.
알고리즘
(Algorithm)
- 문제 해결 능력 향상 : 알고리즘 과목은 학생들에게 효율적인 문제 해결 방법을 가르칩니다. 다양한 알고리즘을 통해 복잡한 문제를 분석하고 해결하는 능력을 배양하게 됩니다. - 프로그래밍 기술 기반 마련 : 알고리즘은 프로그래밍의 기본이며, 이 과목을 통해 학생들은 효율적인 코드 작성 방법과 데이터 구조를 이해하는 기초를 다질 수 있습니다.
엔지니어와법률
(Law for engineers)
본 과정의 수업목표는 수강생들이 엔지니어로 근무하면서 접할 수 있거나 혹은 실무상 자주 문제되고 있는 IT 관련 법률 이슈들을 미리 살펴봄으로써 업무처리 과정에 도움을 주는 것과 동시에 향후 불필요한 법률적 분쟁에 연루되지 않고 본업에 충실히 임할 수 있도록 돕는 것에 있습니다.
인간공학시스템
(Human Systems Engineering)
인간공학시스템은 인간-기계 시스템의 설계와 평가에 있어서, 인간의 신체적, 정신적 특성을 고려해 시스템의 안전성, 효율성, 편리성을 높이고자 하는 학문 분야이다. 이를 위해 인간의 정신적 특성을 학습하고 이를 고려한 드론 및 로봇의 표시장치, 조작장치 등의 설계 과정에 응용하기 위한 지식을 제공하고자 본 과목을 개설하였다.
인간과컴퓨터상호작용(HCI)
(Human and Computer Interaction)
컴퓨터 시스템과 컴퓨터 사용자인 사람 사이의 상호작용을 향상시키기 위한 효과적인 방법을 중점적으로 연구하며, 컴퓨터 그래픽스, 운영체제, 인간요소(human factor), 인간공학, 산업공학, 인지심리학, 그리고 컴퓨터과학의 일부분이 연계되어 여러 학문분야적용 할 수 있도록 학습한다
전기전자통신개론
(Introduction to Electricity, Electronics, and Communication)
4차 산업혁명의 인프라는 전기전자통신으로 이루어진다. 본 과목에서는 전기전자공학을 학습하기 이전에 기본적이고 총합적인 내용을 학습한다. 전기 분야의 전기개념, 전기기기, 에너지 등을 학습하고, 전자분야의 물리전자, 전자회로, 전자시스템을 배우며, 통신 분야의 통신이론, 통신망, 통신서비스 등을 학습한다.
전산유체및구조해석
(Computational Fluid-Structure Interaction)
본 강의는 공기역학, 압축성유체역학 등에서 학습하였던 유동 미분 방정식을 수치해석하는 과정과 관련된 기본적인 개념들을 다룬다. 수치기법들을 기반으로 1차원, 2차원 유동을 계산하는 수치해석코드를 만들고, 실제적인 유동문제 해석에 적용하여, 그 장단점을 분석해본다. 또한 유한요소법을 통해 탄성 또는 비탄성 구조물의 정적 및 동적 거동해석을 비롯하여 유체유동과 열전달 해석, 전자기장 해석과 같은 넓은 분야의 해석과 설계 방법을 학습한다. 이를 위한 코드를 구성하고 실습해보며 구조물의 형태를 분석해 본다.
전자기학
(Electromagnetics)
전자기학은 전기현상과 자기현상, 전기와 자기의 상호작용 등 전자기 현상 전반에 대해 학습하는 과목이다. 1785년 쿨롱의 법칙이 발견됨에 따라 전자기 현상에 대한 수학적 연구가 시작되었다. 이후 옴의 법칙, 패러데이 법칙 등을 거쳐 1873년 맥스웰이 처음으로 전자기장의 개념을 수학적으로 정립하였다. 본 과목에서는 벡터해석, 전장, 전류의 자기작용, 자기회로, 자계, 평면파, 전송선로 등을 학습한다.
전자회로
(Electronic Circuit)
전자회로는 전기·전자·통신을 비롯한 다양한 IT 분야에서 다루는 중요한 기초과목이다. 4차 산업혁명시대의 거의 모든 요소들이 전자회로와 밀접하게 연계되어있기 때문에 이에 대한 충분한 이해는 관련 분야의 학생들에게는 매우 필수적인 것이라 할 수 있다. 본 과목에서는 다이오드, 정류회로, 트랜지스터, 증폭기, 연산증폭기, 능동필터 등을 교육한다.
정보보호개론
(Fundamentals of Information Security)
'정보보호 개론’ 과목은 정보보호에 관한 전반적인 내용을 학습한다. 본 과목에서는 정보보호 개념, 암호의 세계, 암호의 역사 등을 학습한 후에 대칭키 암호와 공개키 암호 등에 관한 기술을 학습한다. 또한 시스템 보안과 네트워크 보안, 인증 등의 학습을 목표로 하며 인적정보 보호, 물리적 정보보호, 재난 복구 계획, 접근 통제 등에 관해 학습한다.
정역학
(Statics)
정역학은 기계제어공학과의 기초 과목으로서 정지해 있거나 일정속도로 운동하는 질점과 강체의 역학을 학습한다. 또한 외력을 받는 물체의 평형조건에 대하여 다양한 공학적 예를 들어 교육한다. 본 과목에서는 일반적 원리, 벡터, 힘과 모멘트, 질점과 강체의 평형조건, 구조 해석, 내력, 마찰, 무게중심과 도심, 관성모멘트, 가상일 등의 학습을 목표로 한다.
제어공학
(Control Engineering)
제어란 어떤 대상시스템의 상태나 출력이 원하는 특성을 따라가도록 입력신호를 적절히 조절하는 방법을 말하며, 제어하고자 하는 대상을 플랜트, 제어동작을 수행하는 장치를 제어기라고 부른다. 본 과목에서는 제어시스템에 대한 개념을 기본으로 라플라스 변환, 전달함수를 학습하며, 과도응답 및 편차와 감도, 그리고 주파수 응답에 대한 해석 기법을 학습한다. 또한, 상태방정식에 대한 해법과 시퀀스 제어에 대해 이해한다.
코드없이따라하는머신러닝
(No-Code Machine Learning)
본 교과목에서는 학생들이 머신러닝의 기본 개념을 이해하고, 실습을 통해 머신러닝을 활용해보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때 가급적 텍스트 기반의 코드 구현을 배제하고, 블록 코딩 기반 또는 도구 기반으로 실습을 진행하고자 하며, 학생들이 머신러닝 실습을 따라해보는 형태로 학습을 진행한다.
프로그래밍언어(C++)
(Programming Language(C++))
C++ 프로그래밍 언어를 통해 객체지향 언어의 이론과 특성을 실제 언어로 구현함으로써 프로그래밍 기법을 익히는 것을 목표로 한다.
항공교통및항행시스템
(Drone Pilot Certificate (Lv.1))
본 과목에서는 과거와 현재 항공기 교통관제 및 항행에 이용되는 항법시스템에 대해 소개하며 미래 항공, 우주 뿐만 아니라, 육상, 해상 및 스마트폰의 항법으로 쓰이는 항법시스템에 대하여 그 원리와 이론을 학습하고, 새로운 항법시스템을 구상할 수 있는 토대 마련을 위한 기본지식을 습득한다 그 밖에도 Dead Reckoning과 Radio Navigation 그리고 위성항법(GNSS)에 대해서도 그 원리와 실생활에의 응용 예를 다룬다. 또한 항공기/우주비행체의 항공교통(Air Traffic Control) 및 관제에 대한 소개와 공역에 대한 관제 절차를 설명하고, 관제의 핵심 장비인 레이더와 ADS-B를 소개하고, 차세대 항행시스템인 CNS/ATM에 대해서도 내용과 원리를 소개한다.
항공기상
(Aviation Weather)
항공기상이란 항공기의 운항에 관련되는 기상을 연구하는 기상업무를 말한다. 본 과목에서는 관제사가 관제업무를 수행하기 위해 알아야 할 기초원리부터 관제 실무까지의 기초지식을 배운다. 또한 국제, 국내 항공법 체계와 관련 규정의 관계, 그리고 우리나라 항공정책의 큰 틀을 이해한다. 국제민간항공기구와 미연방항공청의 관제사 교육훈련 내용을 바탕으로 하여 글로벌 수준의 관제사 양성을 목표로 한다.
항공법규
(Aviation Resulations)
항공법은 항공안전, 항공사업, 공항시설 등 항공 관련 분야를 망라하고 있고 여러 차례의 개정으로 법체계가 복잡하여 이해하기 어려운 면이 있다. 본 과목에서는 항공정비사가 항공기 정비업무 수행 시 반드시 알아야 할 법 규정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습득이 이루어진다.
항공역학
(Aerodynamics)
항공기는 대기 상태의 변화에 따라 영향을 받아 대기 공간을 운동하는 물체로 정의한다. 항공역학은 대기 중에서 움직이는 물체와 대기 사이의 상호 작용을 연구하는 동역학 분야이다. 본 과목을 통해 항공기 비행의 원리를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다.
협동로봇활용
(Collaborative Robotics)
최근 로봇과 인공지능은 로봇의 생산성을 높이고 인간과 유사한 인지 능력을 가질 수 있도록 발전하고 있다. 지금까지의 로봇은 반복작업 위주의 단순한 작업을 위한 것이었으나, 다양한 환경과 변화되는 작업을 위한 로봇이 필요하게 되었고 이런 목적으로 협동로봇이 개발되어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다. 본 수업에서는 치킨조리, 로봇까페 등 협동로봇의 서비스사례 및 동향을 소개하고 미래 AI로봇과 관련된 전반적인 내용을 다룬다.
회로이론
(Circuit Theory)
회로는 전자소자에 의해 연결 구성된다. 저항, 인덕터, 커패시터, 전압소스, 전류소스, 전송라인, 스위치 등이 대표적 전자부품이다. 본 과목은 전기 및 전자회로를 해석하기 위한 기본 지식을 교육하며 키르히호프의 전압 및 전류 법칙, 옴의 법칙, 노턴의 정리, 테브난의 정리, 중첩 원리 등을 학습한다.
AI영상인식실습
(AI for Computer Vision)
컴퓨터 비전 분야에 인공지능 기술을 적용하기 위한 이론지식 습득 Python 코딩을 활용한 실습으로 AI 기반의 영상인식 기술의 실무 활용위한 지식 습득 OpenCV 및 Open3D 등의 오픈소스 프로젝트를 활용하여 단기간에 고급 실무지식 습득
C언어
(C Language Programming)
컴퓨터프로그래밍의 작업과정에 대한 이해 및 실습을 통한 프로그래밍의 작성 및 교정 방법을 습득한다. 특히, C언어를 이용한 기본적인 프로그래밍 능력을 습득하는 것을 목표로 하여 C언어의 구조, 데이터타입, 기본연산자,제어문, 함수문,배열,포인터,스트링 등의 사용방법을 학습한다.
PLC제어
(Programmable Logic Controller)
PLC는 종래에 사용하던 제어반 내의 릴레이 타이머, 카운터 등의 기능을 LSI, 트랜지스터 등의 반도체 소자로 대체시킴으로써 기본적인 시퀀스 제어 기능에 수치 연산 기능을 추가하여 프로그램 제어가 가능하도록 한 제어 장치이다. 본 과목에서는 PLC 원리, PLC기능 및 구조, 프로그래밍기법, PLC 연산처리 등을 학습한다.
상기 콘텐츠 담당부서 로봇융합학과 (Tel : 02-944-5642)

퀵메뉴

페이지 상단으로 이동